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설악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안내ㅣ 케이블카, 대청봉

by 메타남10 2024. 9. 14.

한국의 명산 중 하나인 설악산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곳으로, 등산 애호가들은 물론 자연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사랑받는 명소입니다. 특히 가을철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9~10월에는 많은 관광객들이 설악산을 찾아 그 아름다움을 감상하곤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악산을 처음 방문하는 분들을 위해 등산 정보와 찾아오는 길, 입장료, 추천 코스 등 유용한 정보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설악산 찾아오는 길

설악산은 강원도 속초에 위치해 있어 서울에서 차로 약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대중교통과 자가용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도착하는 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니 미리 계획을 세워보세요.

자가용 이용 시: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경춘고속도로를 타고 양양고속도로를 이용하여 설악산국립공원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내비게이션에 '설악산국립공원'을 입력하면 주요 탐방로인 소공원과 가까운 주차장까지 안내해 줍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고속버스를 이용해 속초 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한 후, 터미널에서 시내버스나 택시를 이용해 설악산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출발할 경우: 동서울터미널에서 속초행 고속버스를 이용 (약 2시간 30분 소요)
속초 터미널에서 설악산까지는 택시로 약 15분 거리입니다.

2. 설악산 주차장 안내

설악산은 인기 있는 명산이므로 주차장을 미리 알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말이나 성수기에는 혼잡할 수 있으니 일찍 도착하는 것이 좋아요.

설악산국립공원 소공원 주차장:

설악산 등반을 시작하는 주요 기점인 소공원 앞에 위치한 주차장입니다. 이곳은 가장 넓고 접근성이 좋습니다.
주차 요금은 1일 기준으로 승용차는 5,000원, 소형 버스는 7,500원, 대형 버스는 10,000원입니다.

동해 주차장:

설악산 동해 지역을 중심으로 산행할 경우, 동해 주차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비교적 덜 혼잡한 편이지만, 소공원보다 거리가 다소 멀어 경로에 맞는 주차장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3. 설악산 입장료

설악산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입장료가 별도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대신 주차장 요금만 지불하면 자유롭게 등산로와 주요 관광지를 이용할 수 있어요. 다만, 케이블카나 특정 구역의 체험 시설은 별도의 요금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입장료: 무료 (주차비 별도)

4. 입산 시기 및 유의사항

설악산은 사계절 내내 등산과 자연을 즐길 수 있지만, 특히 가을 단풍철(9월 말 ~ 10월 중순)이 가장 인기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단풍을 즐기러 온 관광객들로 붐비니, 일찍 출발하거나 주중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봄: 꽃들이 피어나고, 맑은 날씨 속에서 신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 푸르른 숲과 시원한 계곡이 어우러져 무더위를 식힐 수 있습니다.
가을: 단풍이 절정을 이루는 시기로, 설악산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겨울: 설경이 아름다워 겨울 산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됩니다.

유의할 점은 가을철 성수기에는 입산 인원이 제한될 수 있으니 사전에 설악산국립공원 홈페이지나 안내센터를 통해 등산로 상태와 인원 제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추천 등산 코스

설악산은 다양한 난이도의 등산 코스를 제공하여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코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코스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소공원에서 권금성까지 (초보자 추천):

소공원에서 출발해 케이블카를 타고 권금성으로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케이블카를 이용하면 권금성 정상까지 5분 만에 도착할 수 있으며, 힘들지 않게 설악산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어 초보자나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적합한 코스입니다.

비룡폭포 코스 (중급자 추천):

소공원에서 시작해 약 2시간 정도 소요되는 비룡폭포 코스는 웅장한 폭포를 가까이서 볼 수 있어요. 비룡폭포까지 가는 길은 비교적 완만하고, 중간중간 쉬어갈 수 있는 쉼터도 많아 중급자나 가벼운 산행을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대청봉 코스 (전문가 추천):

설악산의 최고봉인 대청봉(1,708m)은 설악산의 상징적인 등반 코스입니다. 권금성이나 비룡폭포 코스에 비해 난이도가 높지만, 정상에 오르면 장관을 이루는 설악산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대청봉 코스는 체력과 경험이 있는 등산가들에게 추천드리며, 왕복 약 10시간 이상 소요될 수 있으니 시간과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6. 설악산 주변 추천 맛집

등산 후 든든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는 맛집도 설악산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설악산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몇 가지 맛집을 추천드릴게요.

설악면옥:

설악산 근처에서 맛볼 수 있는 냉면과 고기류가 인기인 곳입니다. 산행 후 시원한 물냉면 한 그릇이면 지친 몸을 달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소한 메밀 냉면이 일품이니 꼭 한 번 들러보세요.

속초 대포항 회센터:

설악산에서 차로 약 20분 거리에 위치한 대포항은 속초의 신선한 회를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장소입니다. 등산 후 바다를 바라보며 신선한 회와 매운탕을 먹으면 완벽한 하루가 될 거예요.

만석닭강정:

속초의 명물 닭강정도 빼놓을 수 없죠. 만석닭강정은 설악산을 방문한 후 속초 시내로 돌아가는 길에 들러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맛집입니다. 바삭하고 달콤한 닭강정은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메뉴입니다.

7. 쉼터 및 편의시설

설악산 곳곳에는 등산객들을 위한 쉼터와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산행 중간에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쉼터와 전망대에서 경치를 감상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소공원 쉼터:

설악산 소공원에는 대규모 쉼터와 벤치가 마련되어 있어 출발 전 준비를 하거나 등산 후 휴식을 취하기에 적합합니다. 매점과 화장실도 이곳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비룡폭포 쉼터:

비룡폭포로 가는 길에는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쉼터가 곳곳에 있어 중간중간 쉬어가기에 좋습니다. 이곳에서는 폭포의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자연의 힐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청봉 정상 쉼터:

대청봉 정상에 도착하면 작은 쉼터가 있어 고생한 등산객들이 잠시 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이 많이 불 수 있으니 따뜻한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설악산 케이블카 이용 정보

설악산을 더욱 편하게 즐기고 싶다면, 설악산 케이블카를 이용해 보세요. 케이블카를 타면 설악산의 절경을 공중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힘들게 오르지 않고도 권금성에 오를 수 있습니다. 가족 단위 관광객이나 체력이 약한 분들, 특히 가을 단풍철에는 케이블카를 타고 설악산의 단풍을 한눈에 내려다보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운영 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운영됩니다.
계절에 따라 운영 시간이 다를 수 있으니 미리 설악산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요 시간:

왕복 약 5분 정도 소요되며, 도착 후 권금성까지는 도보로 약 10분 정도 걸립니다.

요금:

성인 10,000원 (왕복 기준)
어린이 7,000원
만약 편도로만 이용하실 경우 성인 6,000원, 어린이 4,000원입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가면 권금성 정상에서 설악산의 웅장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정상에서 바라보는 동해의 전경은 일품입니다. 권금성에서는 설악산 곳곳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으니, 꼭 한번 경험해 보세요.

9. 설악산의 계곡과 폭포

설악산에는 아름다운 계곡과 폭포가 있어 등산 중에도 시원한 물소리를 들으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설악산의 대표적인 계곡과 폭포를 소개할게요.

천불동 계곡:

설악산에서 가장 유명한 계곡 중 하나인 천불동 계곡은 맑은 물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뛰어난 경관을 자랑합니다. 대청봉으로 올라가는 길목에서 만날 수 있으며, 등산로를 따라 걷다 보면 물소리와 함께 청량한 공기를 느낄 수 있어요.

비룡폭포:

앞서 추천드린 비룡폭포 코스는 설악산에서 가장 유명한 폭포 중 하나입니다. 이 폭포는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줄기가 압도적이며, 시원한 물안개를 맞으며 자연의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어요. 비룡폭포까지는 비교적 짧은 코스로 누구나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십이선녀탕:

천불동 계곡을 따라 위치한 십이선녀탕은 열두 개의 작은 연못으로 이루어진 자연경관입니다. 물이 맑고 차가워 여름철에도 시원하게 느껴지며, 계곡을 따라 걸으면서 설악산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어요.

10. 설악산에서의 캠핑

설악산에서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싶은 분들은 설악산 주변 캠핑장을 이용해 보세요. 설악산 근처에는 캠핑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어, 자연과 가까이에서 하루를 보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설악산국립공원 오토캠핑장:

오토캠핑장은 차를 타고 캠핑할 수 있는 공간으로, 텐트를 치고 자연 속에서 하루를 보내기에 좋은 곳입니다. 캠핑장에는 샤워 시설과 화장실, 전기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용대리 자연휴양림:

설악산 근처의 용대리 자연휴양림은 숲 속에서 편안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이곳에서는 산림욕과 함께 산속에서 하룻밤을 보내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자연휴양림에는 방갈로형 숙박 시설도 마련되어 있어, 텐트를 치지 않고도 편안하게 숙박할 수 있습니다.

11. 설악산 여행의 마무리

설악산은 사계절 내내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곳으로, 등산뿐만 아니라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명소입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 자연과 함께 힐링하고, 멋진 설악산의 풍경을 감상해 보세요.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대청봉을 정복해 보는 도전 정신을, 가볍게 산책을 원하는 분들은 천불동 계곡이나 비룡폭포를 따라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는 것도 좋겠죠?

설악산에서의 특별한 하루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자연 속에서 자신만의 여유로운 순간을 즐기시길 바랄게요.